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자격증관련

인터넷서비스(웹,Telnet,FTP,E-mail,야키,고퍼,유즈넷뉴스,IRC)대하여

. Telnet ; 텔넷


텔넷은 자신이 사용자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 다른 사람의 호스트 컴퓨터를 원격지에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이다. 좀더 기술적으로 말한다면, 텔넷이란 원격지 컴퓨터를 액세스하기 위한 사용자 명령어들과 TCP/IP 기반의 프로토콜을 말한다.


웹 서비스를 해주는 HTTP 프로토콜과, FTP 프로토콜은 원격지 컴퓨터에 특정 파일을 요구하기 위한 것이지만, 실제로 그 컴퓨터의 사용자가 되어 로그온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텔넷을 이용하면 정식 사용자로서 로그온하여, 자신에게 부여된 권한에 따라 그 컴퓨터 상에 있는 특정한 응용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텔넷접속을 위한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telnet syatt.terms.co.kr


이 명령어가 제대로 수행되면 로그온 절차가 시작되며, 사용자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넣으라는 프롬프트가 화면에 나타나게 되는데, 성공적으로 로그온되면, 여느 다른 사용자들과 마찬가지로 그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다.


텔넷은 프로그램 개발필요가 있는 자나 특정한 호스트 컴퓨터에 있는 응용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사용할 사람들에게 주로 사용된다.


2.e-mail (electronic mail) ; 전자우편


e-mail[이메일]은 통신에 의해 컴퓨터에 저장된 메시지를 주고받는 것이다 (영어로 쓸때에는 대개 e-mail 이라고 쓰는 것이 보통이지만 어떤 책에서는 하이픈 없이 그냥 email 이라고 쓰는 경우도 있다). 이메일 메시지는 대개 아스키(ASCII) 문자로 표현된다. 그러나 그래픽 이미지나 사운드 파일 등과 같은 텍스트 형태가 아닌 파일을 보낼 수도 있는데, 이때에는 바이너리 형태의 첨부파일로 보내어진다. 이메일은 인터넷에서 가장 먼저 사용되었으면서도, 또한 아직까지 가장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서비스 중의 하나이다. 인터넷을 통해 움직이는 전체 데이터 통신량 중의 많은 부분이 이메일이다. 이메일은 온라인 서비스 사용자들과 사설이든 공공이든 간에 인터넷이 아닌 네트웍 사용자들 간에도 주고받을 수 있다.


이메일은 한사람의 개인에게는 물론이고 여러 사람들에게도 동시에 배달될 수 있는데, 이때 이메일 배포목록을 사용하게 된다. 몇몇 이메일 배포목록은 관리자에게 가입의사 (제목란에 대개 "Subscribe"라고 쓴다)를 밝히는 메일을 보내면 그 목록에 이름을 올려주지만, 이러한 일들을 자동으로 관리 해주는 리스트 서버라는 것도 있다.


이메일은 TCP/IP 프로토콜 군(群)에 포함되어 있는 프로토콜 중의 하나인데, 메일을 보낼때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프로토콜은 SMTP이고, 받을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POP3가 가장 많이 쓰인다. 넷스케이프나 마이크로소프트사 모두 자신들의 웹 브라우저에 메일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다.


3. Usenet ; 유즈넷


유즈넷은 범세계적인 네트웍에 접속된 서버들에 올려져있는 여러 주제에 대한 글들을 모아놓은 것이다. 올려진 글모음에 대한 각 주제는 보통 뉴스그룹이라고 불린다. 지구 상에는 이미 수천 개 이상의 뉴스그룹이 있으며, 새로운 뉴스그룹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대부분의 뉴스그룹들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서버에 올려져 있지만,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않은 서버에서 서비스하는 것도 가능하다. 원래 유즈넷에서 사용하던 프로토콜은 UUCP (UNIX-to-UNIX Copy)이었지만, 오늘날에는 NNTP (Network News Transfer Protocol)가 사용된다.


넷스케이프나 익스플로러와 같은 대부분의 브라우저들이 유즈넷을 지원하므로, 사용자는 자신이 선택하는 뉴스그룹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다. 웹 상에서는 Deja News나 기타 다른 사이트들이 뉴스그룹과 같은 검색방법 외에도 주제별 디렉토리를 제공하며, 거기에 참여하기 위한 등록절차를 도와준다. 이외에도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실행되는 다른 뉴스그룹이 있는데, Knews와 같은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4. FTP (File Transfer Protocol) ; 파일 전송 프로토콜


FTP[에프 티 피]는 인터넷상의 컴퓨터들간에 파일을 교환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로서 가장 간단한 방법이기도 하다. 화면에 표시할 수 있는 웹 페이지와 관련 파일들을 전송하는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전자우편을 전송하는 SMTP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등과 같이, FTP도 역시 인터넷의 TCP/IP 응용 프로토콜 중의 하나이다. FTP는 웹 페이지 파일들을 인터넷상에서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저작자의 컴퓨터로부터 서버로 옮기는 과정에서 사용된다. 또한, 다른 서버들로부터 자신의 컴퓨터로 프로그램이나 파일들을 다운로드 하는 데에도 많이 사용된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간단한 명령어를 통하여 FTP를 쓰거나, 또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상용 프로그램을 쓸 수도 있다. 보통은 웹 브라우저도 웹 페이지로부터 선택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는데 FTP를 사용한다. FTP를 사용하여 서버에 있는 파일을 지우거나 이름을 바꾸거나 옮기거나 복사하는 등 갱신작업을 할 수도 있다. FTP 서버에는 로그온을 해야하지만, 익명의 FTP를 사용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된 파일들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FTP는 보통 TCP/IP에 함께 딸려오는 일련의 프로그램 속에 포함되어 있다.


5. Archie ; 아키


Archie는 초창기에 활발하게 사용되던 인터넷 서비스로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컴퓨터 파일이나 문서가, 어느 anonymous FTP 서버에서 제공되는지를 찾아주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해 아키 서버는 전세계의 anonymous FTP 서버에 주기적으로 접속하여, 모든 디렉토리와 파일 이름을 읽어 온 다음, 거대한 색인을 만들어 두게 되며, 사용자가 질의어를 던지면 Archie는 미리 만들어 둔 인덱스에서 질의에 맞는 내용을 찾아서 보여준다 (이렇게 Archie 명령에 대응하기 위한 인덱스를 만들어 두고, 사용자의 질의에 응하는 서버를 아키 서버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도 몇몇 유명한 아키 서버들이 있었으나 지금은 더이상 서비스를 하지 않는다).


대개 자신이 찾는 파일이 오직 한군데의 FTP 서버에서만 발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질의에 대한 아키 서버의 응답은 목록 형태로 제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목록에는 해당 파일이나 문서가 저장된 FTP 서버의 도메인이름과 IP 주소, 그리고 디렉토리 이름까지 나타나므로, 그 중에서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anonymous FTP 서버에 접속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Archi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Archie 기능이 지원되는 서버에 텔넷 접속을 한 다음 Archie 검색 명령어를 입력하는 순서를 거치는데, 만약 자신의 컴퓨터에 Archie 서비스를 쉽게 받을 수 있도록 Archie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면, 텔넷 접속없이 직접 검색 명령을 실행시킬 수도 있다.


Archie는 월드와이드웹이 고속 성장하기 전까지는 인터넷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필수적인 서비스였으나, 웹브라우저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쓸 수 있는 검색엔진들이 생기면서 그 중요성이 전보다는 많이 감소되었다. 요즘은 웹의 검색엔진을 이용해서 찾는데 실패했거나, 또는 자신이 찾고자 하는 주제가 FTP 서버에서 발견될 것이라는 것을 미리 알고있는 사람들만이 주로 사용한다. 고퍼 서버에 대해 Archie와 비슷한 식으로 인덱스와 검색을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베로니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6. IRC (Internet Relay Chat)


IRC[아얄씨]는 일련의 규칙과 약속이 관련되어 있는 채팅 시스템으로,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의 소프트웨어이다. 웹상에서, 토크시티와 같은 사이트 또는 언더넷과 같은 IRC 네트웍들은, 사용자들이 IR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PC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서버를 제공한다. 토크시티는 또한 홈페이지와 함께 다운로드되는 IRC 클라이언트 애플릿을 제공함으로써, 즉시 채팅을 시작할 수 있게도 해준다.


IRC 사용자는 채팅 그룹 (또는 채널이라고도 부른다)을 새로 만들거나, 아니면 기존의 채팅 그룹에 합류할 수 있다. 기존의 채팅 그룹과 그 속에 있는 구성원들을 찾아보는 프로토콜도 있다. 네트웍의 종류에 따라서는, 자신을 지칭하는 별명을 등록하여 대화 중 내내 사용할 수 있다. 몇몇 채널들은 항상 사용할 수 있는 별명을 등록하도록 유도하며, 개인 프로필이나, 사진 및 개인 홈페이지를 링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곳도 있다.


현재 가동중인 IRC 채널 중에서 유명한 곳으로는 #hottub와 #riskybus 등이 있다. 몇몇 채널들은 외국어로 진행되도록 세팅된 곳도 있다. 가장 보편적인 IRC 네트웍으로는 대부분 유럽사람들을 위한 IRCnet, 북미사람들이 대부분인 EFnet, 그리고 언더넷, Dalnet 등이 있다. 유명한 IR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윈도우용은 mIRC가 있고 맥 OS용으로는 IRCle, 그리고 유닉스 기반의 시스템용으로는 irc2가 있다.


IRC 프로토콜은 TCP를 사용하며, 대개 6667번 포트를 사용한다.


7. Gopher ; 고퍼


고퍼는 웹 서비스가 개발되기 이전까지는 인터넷의 가장 쉬운 인터페이스로 사용되었다. 고퍼는 정보의 내용을 주제별 또는 종류별로 구분하여 메뉴로 구성함으로써,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쉽게 정보를 찾아볼 수 있게 만들었다.


또, 고퍼는 인터넷의 다른 기능들, 즉 원격접속(telnet), 파일전송(ftp), 뉴스(news)등의 기능을 고퍼 메뉴 속에서 실행할 수 있고, 고퍼 서버들끼리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여러 개의 고퍼 서버를 이동하면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미국 미네소타 대학에서 1991년에 개발된 것으로, 고퍼란 이름은 미네소타주의 별명이 "고퍼"라는 데에서 유래되었다.


8. WWW (World Wide Web) ; 월드와이드웹


월드와이드웹은 인터넷의 많은 서비스들 중에서 가장 최근에 개발된 멀티미디어 서비스로서 유럽 입자물리학 연구소(CERN ; European Laboratory for Particle Physics)에서 처음 고안되었다. 이 서비스는 주로 문자를 기반으로 전송하던 다른 인터넷 서비스들과는 달리 윈도우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최대한 살려 사진과 그래픽, 음성과 동영상 등을 하이퍼텍스트라는 편리한 방법으로 검색할 수 있게 해준다. 하이퍼텍스트 자료들은 HTML이라는 언어를 통해 표현되며, 이러한 문서들은 HTTP라는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전송된다.


월드와이드웹은 기존의 각종 인터넷 서비스인 고퍼, FTP, WAIS, 아키 및 유즈넷 등을 함께 지원함으로써, 마치 월드와이드웹이 곧 인터넷의 전부인 것처럼 생각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편리하고 사용이 쉬운 장점 때문에 소수 전문가들의 전유물로 알려졌던 인터넷을 누구라도 접근하기 쉬운 것으로 변화시키면서 오늘의 인터넷 열풍을 몰고 온 것이다.


월드와이드웹을 직역하면 세계적으로 펼쳐 있는 거미줄이라는 뜻인데, 이런 표현을 쓴 이유는 인터넷이 마치 거미줄처럼 수 많은 네트웍 들의 연결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월드와이드웹은 줄여서 WWW, W3 또는 Web등으로 부르기도 한다.